즐겨찾기 추가
회원가입시 3,000원 포인트 혜택!

A/S

게시판 상세
제목 Shield - 잡음을 막는 방패
작성자 기타스퀘어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4-02-11 19:07:19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31

Shield - 잡음을 막는 방패


쉴드(Shield) 처리


픽업의 원리에 대해서는 Hardware - pickupViewer 에서 다루었습니다.
픽업의 잡음은 주변에 상존하는 전자기장과 전자파 때문입니다. 쉴드 처리란 픽업 주변의 공간을 전기가 흐르는 물질로 감싸서 이렇게 불필요한 신호들이 픽업에 끼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작업입니다. 그러니까 픽업 주변을 전도성 물질로 빈틈없이 막는게 포인트죠.


작업방법


쉴드처리 하는 방법
 쉴드는 펜더형의 싱글픽업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싱글픽업은 구조상 잡음이 많이 날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피크가드 부분의 쉴딩은 피크가드 안쪽 면에 금속 호일(foil)을 붙여주는걸로 끝납니다. 집에서 쓰는 쿠킹호일보다는 한 쪽면에 접착제가 발라져 있는 접착식 호일이 작업하기 좋겠죠. 이걸로 피크가드의 안쪽을 빈틈없이 덮어줍니다.
 바디의 픽업홈 부분에는 페인트를 사용합니다. 일반 페인트가 아니라 니켈을 함유하고 있어서 전기 전도성이 있는 페인트가 있죠. 흑연페인트라고도 하고 엘리코트라는 제품도 있습니다. 하여간 중요한건 전기 전도성이 있는 페인트라는 거죠.이걸 붓으로 바디의 픽업홈에 빈틈업이 바른 다음 마르면 한 번 더 바릅니다. 테스트하는 방법은 멀티미터로 작업한 부분의 아무데나 두 군데를 접촉하면 삐- 소리가 나는 식으로 전기가 통한다는걸 확인하면 됩니다.
 작업시 주의할 점은 엉뚱한 곳에 페인트가 묻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겁니다. 전도성 물질이니까 회로선이나 전기부속을 잘못 건드리면 합선이 될 우려가 있죠. 전도성 페인트를 바르지 않고 피크가드에 작업했던 것처럼 호일을 붙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좁고 굴곡이 많은 부분인 만큼 완벽하게 작업하기란 쉽지 않죠. 픽업 홈을 빈틈없이 감싸 붙이고 서로 연결되는 부분은 위 그림과 같이 5 mm 정도 호일을 겹치게 붙인 다음 연결부위를 납땜해주면 완벽하게 끝납니다. 이 때도 역시 호일이 전선을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와이어 연결을 위한 팁


Heat-Shrink Tube
두 전선을 연결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괜찮은 도구를 하나 소개할까 합니다.
Heat-Shrink Tube 라고 하는 물건인데요, 그림과 같이 얇은 튜브입니다. 두 전선을 연결할 때 보통은 납땜을 하고나서 까만 절연 테이프로 감죠? 근데 시간이 지나면서 이 절연 테이프에서 끈끈한 접착제가 흘러나와서 지저분해지고 가끔은 테이프가 떨어져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절연 테이프 대신 이 튜브를 사용하면 깔끔하게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1. 전선에 튜브를 끼우고
2. 납땜을 한 뒤에
3. 튜브를 연결부위에 씌우고 라이터로 가열해주면 작업이 끝나죠.


    이 튜브는 열을 가하면 쪼그라드는 성질이 있어서 라이터로 살짝 가열해주면 연결부위를 꽉 조여줍니다. 꽤 쓸만한 물건이죠?

    <출처 : 스윙홈페이지>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고객만족센터

    010-4000-7463

    1. e-Mail: ronaldo@hanafos.com
    2. Location:낙원상가-2층/A254호
    3. Open:월~토 - 10:30~19:00 / 일요일 - 휴무

    은행계좌 안내

    1. SC제일은행(스탠다드차타드)128-20-047121
    예금주:유재성